-
소켓 (Socket)Study/모몽이 공부중 2020. 6. 16. 22:56
TCP/UDP
2020/06/16 - [Study/이론] - TCP/UDP 특징과 차이점
socket
컴퓨터 네트워크를 경유하는 프로세스 간 통신의 종착점.
1. 클라이언트 소켓
시스템(또는 프로세스)이 소켓을 통해 데이터 통신을 위한 연결 요청
2. 서버 소켓
시스템(또는 프로세스)이 소켓을 통해 데이터 통신을 위한 연결 요청을 받아들임
3. 소켓 흐름
클라이언트 소켓: 소켓 생성(create) -> 서버 측에 연결 요청(connect) -> 요청이 받아지면 송수신(send/recv) -> 소켓 닫음(close)
서버소켓: 소켓 생성(create) -> 서버가 사용할 IP 주소와 포트 번호를 생성한 소켓에 결합(bind) -> 클라이언트로부터 연결 요청이 수신되는지 주시(listen) -> 요청이 수신되면 요청을 받아들임(accept). 데이터 통신을 위한 소켓 생성 -> 새로운 소켓을 통해 연결 수립되면 송수신(send/recv) -> 소켓 닫음(close)
'Study > 모몽이 공부중' 카테고리의 다른 글
jQuery란? (0) 2020.06.25 Request, Response (0) 2020.06.22 RESTful이란 (0) 2020.06.22 Java RMI(Remote Method Invocation): 원격 메소드 호출 (0) 2020.06.17 TCP/UDP 특징과 차이점 (0) 2020.06.16